글쓰기 자동 공유 해제

가만 보니 워드프레스에 글을 쓰다말아 Draft로 표시된 글만 50여개이다. 초반에 글을 잘 쓰다가 다듬는 중에 나 스스로도 만족 못해서 완성을 못한 글들이 50여개 인데… 내 성격을 보여주는 단면인 것 같아서 씁쓸하기도 하다. 글 쓰긴 뿐만 아니라 다른 것들에서도 눈만 높은데 반해 내 실력이 막상 따라주지 못해 만족하지 못해 내놓지 못한 일들이 많다. 사실 Tajo 같은 경우도 어쩌다 보니 공유해달라는 요청을 받아 공유했다가 여기까지 오게된 케이스 인데 그 당시에도 부끄러움에 공유를 망설였던 기억이 있다.

그런데 글을 꾸준히 쓰고 싶은 의욕은 항상 있어왔다. 혼자 정리한 내용도 꽤 많고 지금도 꾸준히 뭔가를 배우거나 개발을 하는 중이라 공유하고 싶은 것도 많다. 순간순간 느끼는 교훈이나 배운 것들은 나중에 내가 다시 보기 위해 기록하고 싶다. 일단은 그 부담을 줄여보고자 기본적으로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통해 공유되는 기능을 꺼보았다. 아무래도 SNS를 통해 지인들에게 공유되는 것 보다는 필요에 따라 검색으로 들어오는 분들만 본다면 부담이 덜할 것 같다는 생각이다.

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모르겠다. 꾸준히 기록해 나갈 수 있을지는.. 한번 노력해볼란다.



Leave a Reply

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:

WordPress.com Logo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.com account. Log Out / Change )

Twitter picture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. Log Out / Change )

Facebook photo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. Log Out / Change )

Google+ photo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+ account. Log Out / Change )

Connecting to %s